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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ie의 Tech 블로그
Google Analytics - (1) 기본 셋팅 본문
GA는 고객 행동 로그를 수집하여 행동 흐름에 대한 유용한 레포들을 제작할 수 있다.
가장 처음에 해야할 것은 GA(google.com/analytics)에 계정을 생성하여 속성(=웹사이트)를 추가하는 것이다.
GA 계층구조 - 출처 : Google GA official docs
Analytics에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검색 메뉴 하단에 있는 선택바가 '조직' 단위이고, 그 하단에는 계정 > 속성 > 보기 순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 속성은 웹사이트 또는 앱 단위이다.
계정을 하나의 서비스라고 정의한다면, 속성에서는 dev, prd, stg 사이트들을 각각 달 수 있다.
보기는 해당 웹사이트/앱 로그 데이터를 수집 시에 필터를 추가하여 원하는 view 에 따라 다르게 수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ull URL 전부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뷰와 기타 파라미터는 수집하지 않고 페이지를 수집하는 뷰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현재 운영중인 웹의 URL에 기타 파라미터들이 많을 경우 페이지 묶음 단위로 트래킹을 하고 싶을 땐 따로 그루핑을 해주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럴 경우 필수 파라미터까지만 수집하고 그 이외의 파라미터는 무시하는 필터를 적용한 별도의 보기를 만들어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필터를 변경하게 되면 이전 데이터는 적용받지 않고, 필터 적용된 이후 시점부터 데이터가 다르게 수집된다.
GA에서 웹사이트를 구성하여 연결했다면, 반대로 웹사이트에서 GA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태그를 심어야한다.
오피셜 독스를 보면 가이드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080
Set up the Analytics global site tag - Analytics Help
Set up the Analytics global site tag In this article : Basic instructions Set up data collection based on your type of site Verify that your global site tag is working Related resource Basic instructions If you have not already done so, create a Google Analytics property for each website you want to...
support.google.com
맨 처음 과정에서 속성을 새로 생성하게 되면, 속성에 따른 고유한 추적 ID를 받게 된다. 보통 "UA-"로 시작하는 문자열이다.
새로 생성한 계정의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서, 속성 > 추적정보 > 추적코드 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snippet을 얻을 수 있다.
이 snippet을 운영중인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head> 바로 뒤에 복사하여 붙여주면 된다.
이렇게 양쪽을 연결한 뒤, 데이터가 서로 잘 전송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chrome에 Google tag assistant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하면 된다.
Tag assistant를 활성화한 뒤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어떤 Tag가 전송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GTM 셋팅시에도 Tag assistant로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 편에서는 페이지 단위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셋팅 과정을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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