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e의 Tech 블로그

Google Tag Manager - (1) 기본 셋팅과 용어 정리 본문

Growth-Hacking

Google Tag Manager - (1) 기본 셋팅과 용어 정리

Julie's tech 2021. 5. 12. 23:42
728x90

GTM은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시에 굉장히 용이하다.

수집이 필요한 아이콘이나 섹션에 태그를 달면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성에 대해 파악해볼 수 있다.

가장 처음에 해야할 것은 내가 운영하는 웹페이지/앱에 GTM 코드를 심는 것이다.

GTM에 계정을 생성하면 설정 > 관리자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Google Tag Manager 설치 코드와 심는 가이드를 볼 수 있다.

GTM의 구조는 GA와 유사하게 계정 > 컨테이너 > 태그 > 변수 & 트리거로 이루어져있다.

여기서 태그는 이벤트와 유사하며, 트리거를 설정하면 그에 따라 데이터가 수집이 된다.

태그에는 여러 변수를 엮을 수 있으며, 이 변수들 역시 태그에 설정된 트리거에 따라 수집이 된다.

계정은 흔히 회사 또는 조직 단위이며, 컨테이너가 각 웹/앱 등의 서비스별 단위로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몰에서 GTM을 태깅할 경우,

일반적으로 메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주문서 페이지에 대해 각각 태그를 설정하고,

상품 상세의 경우 어떤 상품인지, 얼마인지, 누가 유입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각 변수들로 담을 수 있다.

(GA도 마찬가지로 GTM에서 전자상거래 단계별 태그(상품조회 - 상품클릭 - 장바구니 담기 등)를 설정하고, 변수를 담을 수 있다.)

공통된 변수 리스트가 있을 경우 변수 하나를 여러 태그에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게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수집 가능한 태그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6924)

상단에 화면 캡쳐 이미지속 메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커뮤니티에 템플릿이 공유되어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유사하게 적용되는 필수 지표들의 경우 이를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부가적으로 태그를 설정한 뒤 배포하기 전, 미리보기를 통해 태그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자료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3696?hl=ko

 

태그 관리자 설정 및 설치하기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태그 관리자 설정 및 설치하기 Google 태그 관리자를 설치하면 태그(예: Google Ads , Google 애널리틱스 , 플러드라이트 , 타사 의 태그)를 구성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개략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tagmanager.google.com 에서 새 계정을 생성 하거나 기존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기본적으로 새 컨테이너가 만들어지며 각 계정 내에 추가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컨테이너를 설치 합니다. 웹 및 AMP 페이지의 경우: 태그 관리자의 안내에 따라 컨테이너 스니펫을 추가...

support.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