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BERT
- chatGPT
- HTTP
- 플랫폼
- 언어모델
- BANDiT
- 클라우드
- nlp
- RecSys
- MAB
- Collaborative Filtering Bandit
- COFIBA
- 클라우드자격증
- 추천시스템
- 자연어처리
- BERT이해
- 메타버스
- TFX
- AWS
- 네트워크
- transformer
- aws자격증
- 머신러닝
- llm
- MSCS
- 미국석사
- MLOps
- 중국플랫폼
- docker
-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 Today
- Total
Julie의 Tech 블로그
Google Analytics - (2) 맞춤 측정항목/측정기준 셋팅 본문
GA에서 맞춤 측정항목과 측정기준에 대해 셋팅하는 방법을 기록해보려고 한다.
운영하는 사이트마다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일관적인 기준은 없는 것 같다.
GA는 GTM을 통해 웹에서 customized 된 변수를 수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A에서 고객들의 멤버쉽 등급을 보고자 할 경우 접속된 유저의 멤버쉽 등급을 수집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로 GA에서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각 등급별 고객 행동 흐름을 볼 수 있다.
맞춤 측정기준 트래킹 (CD - custom dimension)
GA - 설정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을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측정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주로 접속자를 정의하고자하는 기준이 포함되며,
꼭 포함되는 측정기준 중 하나는 사용자를 정의할 수 있는 식별자이다.
식별자는 서비스에서 통용되는 ID 또는 GA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cookie ID가 될 수도 있다.
추가하고자 하는 Dimension의 범위를 사용자 - 세션 - Hit 단위로 쪼개어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를 정의할 수 있는 식별자는 '사용자' 범위로 정의하게 되며,
사용자임에도 접속할 때마다 다르게 변화하는 값인 경우에는 '세션',
접속 중에서도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수집하는 값인 경우에는 'Hit' 단위로 수집한다.
세션 범위에 해당하는 예로는 유입경로가 있다.
Hit 범위에 해당하는 예로는 로그인 여부, 접속 device type 이 있다.
맞춤 측정항목 트래킹 (CM - custom metrics)
GA에서 사용자별 특정 수치를 수집하고 싶을 경우 측정항목을 통해 수집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서비스에 검색 기능을 새로 추가했을 경우, 검색 횟수에 따라 고객 Segment를 나눠보기 위해 검색 횟수를 수집할 수 있다. 유저가 검색창에서 검색버튼을 누를 때마다 브라우저에 횟수를 저장해두었다가 값을 증가하여 GA쪽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GA - 설정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항목 경로를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측정기준과는 달리 형식 유형을 설정하여 자료형을 분류해주어야한다. (정수/통화/시간 타입)
GTM을 통한 데이터 수집
GTM 셋팅이 되어있다고 가정하고, GTM 변수를 새로 추가해준다.
여기서 측정기준/항목들은 모두 datalayer 영역 변수로 수집하게 된다.
우선 각 측정기준, 항목들을 데이터 영역 변수 유형으로 모두 새로운 변수로 만들어준다.
이제 새로 추가한 변수들을 모두 아래 과정을 통해 GA로 모아 보내준다.
유형을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으로 선택하고, 추적 ID와 설정한 맞춤 측정기준, 항목을 모두 추가해준다.
지수의 경우 GA에서 설정한 지수값과 동일하게 셋팅하고, 측정기준값 옆 블록 버튼을 눌러 앞에서 새로 추가한 변수들을 연결해준다.
변경된 GTM 컨테이너를 배포하면 GA로 데이터를 수집된 데이터를 보내게 된다.
GA에서 레포트 추출시 측정항목과 보조 측정기준에서 위에서 설정한 항목들을 모두 함께 볼 수 있다.
Segment 생성시에도 마찬가지이다.
예시 리포트 - 획득 > 모든 캠페인
참고자료
GA 맞춤 측정기준 셋팅 관련 official docs
: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64990?hl=ko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참고: 이 도움말에서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차세대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 4 문서 를 참고하세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에 포함되지 않은 측정기준 이름이 필요한 경우 맞춤 측정기준 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이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캡처하지 않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데이터 영역을 사용 하여 특정 가치를 전달하는 변수를 사용해 맞춤 측정기준...
support.google.com
GTM 사용자 정의 변수를 설정 방법 관련 official docs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7683362?hl=ko&ref_topic=9125128
웹용 사용자 정의 변수 유형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웹용 사용자 정의 변수 유형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기본 제공 변수 로는 처리할 수 없는 특정 요구사항에 맞춰 맞춤형 사용자 정의 웹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탐색 메뉴에서 변수 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 섹션에서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변수 구성 을 클릭하고 원하는 변수 유형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변수 유형에 대한 옵션 설정을 완료합니다. 변수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변수의 기능을 설명해 주는 이름 지정 방식을 사용하세요(예: ' 데이터 영역 변수 ...
support.google.com
+ 추가
보조 측정기준 용어 정의서
https://ga-dev-tools.appspot.com/dimensions-metrics-explorer/#ga:productDetailViews
Dimensions & Metrics Explor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e Dimensions & Metrics Explorer lists and describes all of the dimensions and metrics available through the Core Reporting API . The Dimensions & Metrics Explorer has the following features: Explore all of the dimensions and metrics – Search or browse by group. Select a dimension or metric for add...
ga-dev-tools.appspot.com
'Growth-Hac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Tag Manager - (1) 기본 셋팅과 용어 정리 (0) | 2021.05.12 |
---|---|
Google Analytics - (1) 기본 셋팅 (0) | 2021.05.12 |